생을 꿈꾸는 미래학자

 

진시황제처럼 영생을 꿈꾸며 부단히 노력하는 사람이 있다. 미국의 저명한 발명가이자 미래학자이며, 구글의 엔지니어링 담당 이사인 레이 커즈와일(Ray Kurzweil)이 그 주인공이다.

그의 영생 계획은 3단계다. 1단계는 장수식단을 짜서 섭생하는 것인데, 생명공학기술이 유전체를 재설계할 수 있는 2단계와, 분자 나노기술이 장기와 조직을 재생할 수 있는 3단계에 도달할 때까지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관건이다.

그의 아침 식단은 탄수화물 식품인 블랙베리와 라즈베리, 미지근하고 걸쭉한 귀리죽 반 컵, 단백질 섭취용인 훈제연어와 훈제고등어 85g, 두유 한 컵, 약간의 에스프레소를 넣은 다크초콜릿 여섯 조각, 설탕 대용인 천연 감미식물 스테비아 한 봉지 등이다.

사실 그의 유별난 섭생법은 식단보다는 영양제에 있다. 그는 아침식사 전 복용하는 30알을 포함해 하루 100알가량의 영양제를 먹는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먹는 종합비타민, 오메가3 지방산, 루테인 외에도 코엔자임큐텐, 포스파티딜콜린, 빌베리 추출물, 글루타치온4, 빈포세틴, 피리독살5-인산 등이다. 영양제를 복용하는 데 드는 비용은 1년에 자그마치 약 11억 원이라고 한다.

레이 커즈와일이 오래 살기 위해 이토록 몸부림치는 이유는 미래학자인 그가 예측한 일이 들어맞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라고 한다. 그의 예측에 따르면 20~25년 뒤면 분자 나노기술을 통해 인체의 장기와 조직 재생이 가능한 시대가 도래될 것이라고 한다. 그때는 그가 80대 후반이나 90대 초반이기 때문에 숨이 붙어 있다면 그의 예측이 적중할 경우 수명을 연장할 가능성이 높은 것은 사실이다.

불로장생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류의 오래된 꿈이다. 오래 살되 건강하고 행복하게 사는 것이 진정한 장수일 것이다. 그래서인지 우리 주변에서는 레이 커즈와일만큼은 아니더라도 각종 건강보조제를 먹거나 장수를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는 사람들을 흔히 볼 수 있다.

 


 

 


 

의학의 힘 없이 오래 사는 생물들

 

현재 우리나라 사람들의 기대수명은 약 82세로 해를 거듭할수록 늘어나는 추세라고 한다. 의학과 생명과학의 발달이 가져온 결과다. 그러나 평균수명이 82세라고 해서 모든 사람이 82년을 사는 것은 아니다. 의학과 과학의 발달로 장수하는 사람들이 있는 반면 사고, 화재, 지진, 질병 등으로 인해 천수를 누리지 못하는 사람들도 허다하다.

사람은 다른 생물들과 견주었을 때 그다지 오래 사는 편이 아니다. 지구상에는 사람에 비해 더 오래 사는 생물들이 의외로 많다. 영구동토대의 지하에 사는 시베리아 방선균의 나이는 적게는 40만 살, 많게는 무려 60만 살로 추정하고 있다. 즉, 이 박테리아는 현생인류의 탄생을 지켜보고도 지금까지 죽지 않고 살아온 최장수 생물인 셈이다.

 


코끼리거북

호주에서 발견된다는 너도밤나무의 나이는 6,000~1만 2,000년을 살아온 것으로 추정된다. 시칠리아의 100마리 말의 밤나무와 그리스 크레타섬에 사는 올리브나무는 3,000살로 추정된다.

그 밖에도 1997년 자메이카의 카리브해에서 발견된 해면동물 ‘세라토 포렐라’는 800년을 살아온 것으로 파악된다. 대양백합은 보통 300년 이상을 살며, 수염고래는 200년, 초원이나 얕은 물에 사는 코끼리거북은 150년을 산다고 한다.

이들은 불로장생을 꿈꾸는 사람들의 부러움을 사기에 충분하다. 생명과학이나 분자 나노기술은커녕 의학의 힘을 빌리는 것도 아닌데 이들은 왜 그렇게 오래 살 수 있는 것일까. 비밀은 유전자에 있다.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유전자에 따라 이미 태어나는 시점에 수명이 결정되어 부모와 동일한 수한을 살다가 가는 것이다.

 


 

 


 

현대의학이 찾지 못한 영생의 비결

 

우리의 년수가 칠십이요 강건하면 팔십이라도 그 년수의 자랑은 수고와 슬픔뿐이요 (시편 90:10)

사람은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생명 수한에 따라 70~80년을 살다가 죽음을 맞이해야 할 운명을 타고났다. 안타까운 사실은 100년도 채 살지 못하는 삶 속에서 기쁘고 행복한 일보다는 슬프고 고통스러운 일이 더 많다는 것이다. 그런 가련한 인생들에게 하나님께서는 영생의 비결을 알려주셨다.

나는 하늘로서 내려온 산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나의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로라 ··· 유대인들이 서로 다투어 가로되 이 사람이 어찌 능히 제 살을 우리에게 주어 먹게 하겠느냐 예수께서 이르시되 ···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 (요한복음 6:51~55)

당시 수많은 유대인들은 다짜고짜 예수님께 소리쳤다. 어떻게 사람의 살을 먹을 수 있느냐고 말이다. 그러나 예수님의 대답은 단호하고 확실했다. 당신이 곧 ‘생명의 떡’이라는 것을 믿고, 이를 ‘먹는’ 사람만이 영생한다고 말씀하셨다. 그렇다면 초대교회 사도들은 어떻게 예수님의 살과 피를 먹고 마셨을까.

 

 


 


때가 이르매 예수께서 사도들과 함께 앉으사 ··· 이 유월절 먹기를 원하고 원하였노라 ··· 떡을 가져 사례하시고 ···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주는 내 몸이라 ··· 잔(포도주)도 이와 같이 하여 가라사대 이 잔은 내 피로 세우는 새 언약이니 곧 너희를 위하여 붓는 것이라 (누가복음 22:14~20)

예수님은 우리 영혼의 아버지시다(고린도후서 6:18). 육의 생명이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수한에 따라 결정되듯, 영생하시는 하나님의 살과 피를 물려받는다면 자연히 영원히 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하나님의 살과 피를 물려받는 방법은 닛산월 1월 14일 저녁에 행하는 새 언약 유월절을 지키는 것이다.

레이 커즈와일. 그는 영생을 얻기 위해서 일년에 자그마치 11억 원의 돈을 투자한다. 하나님께서 알려주신 영생의 비결은 많은 비용을 지불할 필요가 없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값없이 영원한 생명을 허락해주신다.

너희 목마른 자들아 물로 나아오라 돈 없는 자도 오라 너희는 와서 사 먹되 돈 없이, 값 없이 와서 포도주와 젖을 사라 (이사야 55:1)

인류에게 들리는 따뜻한 메시지. 그것은 목말라 아우성치는 사람들도, 피곤하고 지친 자들도, 돈이 없는 가난한 사람들도 “오라”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일 것이다. 주목할 점은 성부와 성자시대가 지난 오늘날 성령시대에도 값 없이 생명수를 받으러 “오라”고 부르시는 존재가 계시다는 것이다.

성령과 신부가 말씀하시기를 오라 하시는도다 듣는 자도 오라 할 것이요 목마른 자도 올 것이요 또 원하는 자는 값없이 생명수를 받으라 (요한계시록 22:17)

성경의 마지막 페이지에는 듣는 자, 목마른 자, 원하는 자들을 초청하시는 성령과 신부의 모습이 기록됐다. 중요한 것은 이 음성을 듣는 자들의 믿음과 행위다. 영생을 얻기 위해 값을 지불하진 않더라도 성령과 신부께 나아가는 행위가 필요한 것이다. 천하를 호령하는 제왕도, 현대의학도 찾을 수 없었던 영생의 비결은 바로 영생체이시며 생사화복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을 만나는 것이다.

 

<참고자료>
1. ‘‘현대판 진시황’ 미래학자의 ‘영생 알약’’, 한겨레, 2015. 4. 21.
2. ‘한국 기대수명 82.7년, OECD 상위권…건강염려증 높아’, 연합뉴스, 2019. 7. 21.
3. ‘60만년 살아온 고령식물의 푸른 숨소리’, 한국일보, 2015. 6. 19.
4. ‘60만 년 된 박테리아도 있는데 인간에게 시간이란 무엇일까’, 중앙일보, 2015. 6. 20.
5. ‘세계 최장수 동물 발견…8백살로 추정’, 연합뉴스, 1997. 9. 24.
6. ‘아이슬란드 해안서 ‘400살 된 조개’ 발견’, 경향신문, 2007. 10. 29.

 

 

출처는 https://pasteve.com/eternal-life-2/

 

영생 – 영생을 꿈꾸는 미래학자 레이 커즈와일과 인류│PASTEVE.COM

영생 – 영생을 꿈꾸는 미래학자 레이 커즈와일과 인류 │ 진시황제처럼 영생을 꿈꾸며 부단히 노력하는 사람이 있다. 미국의 저명한 발명가이자 미래학자이며, 구글의 엔지니어링 담당 이사인 레이 커즈와일(Ray Kurzweil)이 그 주인공이다.

pasteve.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