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이 개발되면서 인류의 삶은 굉장히 윤택하고 편리해졌다. 사람이 하면 오래 걸리는 일도 로봇은 실수 없이 순식간에 해낸다. 사람이 잘 때도 로봇은 피로를 느끼지 않고 묵묵히 지시받은 일을 해낸다. 로봇이 산업에 활용되면서 생산성은 크게 상승하고 반대로 불량률은 줄었다. 이렇게 로봇 기술이 발달하면서 처음에는 쇳덩이에 불과했던 로봇의 외형도 많이 변화됐다.


최근 개발자들은 인간과 유사한 로봇, 이른바 ‘휴머노이드’를 개발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태권브이나 건담 등 두 발로 서서 두 손을 자유자재로 움직이는 로봇이 휴머노이드의 대표적인 예라 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우리의 모습과 어설프게 닮은 휴머노이드를 보면 강한 불쾌감을 느낀다고 한다. 이를 가리켜 ‘불쾌한 골짜기(uncanny valley)’라고 한다.


불쾌한 골짜기란, 로봇을 향한 인간의 호감도를 나타낸 그래프가 꾸준히 상승하다 어느 순간 급격한 하향 곡선을 그리는 모양이 골짜기를 닮았다 해서 붙여진 명칭이다. 인간이 로봇에 대해 느끼는 호감도는 로봇이 얼마나 인간의 모습을 닮았는지에 따라 달라진다.


사람들은 인간과 흡사한 모습을 하고 부자연스럽게 움직이는 로봇에게 강한 거부감을 느낀다. 그 두려움의 수준은 기괴한 행동을 하는 좀비, 시체 등을 볼 때 느끼는 불쾌감이나 두려움과 비슷하다고 한다.


2011년 미국 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 대학교의 한 연구팀은 불쾌한 골짜기 이론을 증명하기 위해 한 가지 실험을 했다. 실험에 참가한 20명의 사람들에게 실제 사람, 인간과 아주 닮은 모습의 로봇, 내부가 그대로 드러난 기계식 로봇이 손을 흔들어 인사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참가자의 뇌를 자기공명영상장치(MRI)로 촬영한 결과 실제 사람과 내부 골자가 다 드러난 로봇의 인사를 받았을 때는 비슷한 뇌의 반응이 일어났다. 하지만 인간형 로봇이 손을 흔들며 인사를 하자 뇌 반응이 달랐다고 한다. 이에 대해 연구진들은 로봇의 모습이 인간과 비슷하지만 행위는 자연스럽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의 뇌가 혼란을 느낀 것이라 설명했다.


겉모습이 사람과 유사하다 해도 행동이 부자연스럽다면 본능적으로 불편함과 거부감을 느낀다는 사실을 살펴봤다.

이런 현상은 종교계에서도 발견할 수 있다. 겉으로는 하나님의 선지자인 양 거룩하게 포장하고 있지만 그 내면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거부감을 불러일으키는 종교인이 너무 많다. 더욱 무서운 점은, 하나님을 섬기지 않는 선지자는 불쾌함만 일으키는 로봇과 달리 우리를 파멸로 이끌 수도 있다는 것이다.

 

백성을 인도하는 자가 그들로 미혹케 하니 인도를 받는 자가 멸망을 당하는도다 (이사야 9:16)
저희는 소경이 되어 소경을 인도하는 자로다 만일 소경이 소경을 인도하면 둘이 다 구덩이에 빠지리라 (마태복음 15:14)

 


이 세상에는 선지자인 척하는 ‘가짜’ 선지자들도 많이 있다. 그들은 하나님의 백성을 해치는 존재들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그럼 그들을 어떻게 분별할 수 있을까? 로봇이 인간을 ‘어설프게’ 닮으면 불쾌감을 유발하듯, 가짜 선지자들도 영적 불쾌감을 불러일으키는 어설픈 모습을 가지고 있다.

 

외식하는 자들아 이사야가 너희에게 대하여 잘 예언하였도다 일렀으되 이 백성이 입술로는 나를 존경하되 마음은 내게서 멀도다 사람의 계명으로 교훈을 삼아 가르치니 나를 헛되이 경배하는도다 (마태복음 15:7~9)

 


그들도 표면적으로는 하나님을 섬긴다. 그 모습이 너무나 그럴싸해서 주의 깊게 살피지 않으면 분간하기가 어렵다. 무엇으로 참과 거짓을 분별해야 할까? 바로 성경이다.


하나님께서는 어느 시대나 사람의 계명을 지키는 자들을 꾸짖으셨다. 아무리 하나님을 열심히 믿는 것처럼 보여도, 하나님의 이름으로 아무리 많은 기적을 행해도 그가 지키는 예배와 계명이 성경에 없다면 그는 참 선지자가 아니며 그의 모든 행위는 헛수고에 불과하다. 하나님께서는 성경에 있는 모든 말씀을 그대로 준행하길 원하신다. 만약 하나님의 말씀에 사람의 생각을 덧붙이거나 삭제한다면 구원에서 멀어질 수밖에 없다(요한계시록 22:18~19).


하나님의 선지자라면 당연히 하나님의 계명을 지킨다. 그러나 거짓 선지자는 아니다.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이 겉모습만 그럴싸한 거짓 선지자들에게 불쾌함은커녕 호감과 경외심을 표출하고 있다. 거짓 선지자를 따라가면 그와 함께 멸망받을 수밖에 없는 만큼, 참과 거짓을 올바로 분별하는 지혜가 꼭 필요하다.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 (마태복음 7:15)

 

 

<참고자료>
‘로봇과 인간의 ‘불쾌한 골짜기’’, KISTI의 과학향기 칼럼

 

 

 

 

 

+ Recent posts